본문 바로가기
식당/칼럼

배달 프랜차이즈의 특성은 어떻게 될까?

by 프토리 2023. 2. 12.
300x250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가 가맹점에게 브랜드 상표, 상호, 디자인, 레시피, 관리, 홍보 등을 사용하여 동일한 형태로 상품을 판매 및 용역을 제공하는 것을 뜻 한다' 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쉽게 말하면 아무런 노하우가 없어도 돈을 주고 노하우와 인지도, 시스템을 사와 그 누구라도 쉽게 음식점 창업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현재 프랜차이즈의 인식은 매우 좋지 않다. 다양한 갑질 사례 및 오너리스크, 과도한 이익추구 등이 있다. 이것도 풀이를 하자면 가맹점 매출은 뒷전이지만 본인들의 이익만 챙기는 행위 때문일 것이다.

 

 

그 중에서 배달 프랜차이즈는 어떨까? 물론 장/단점이 존재한다.

 

장점

1. 가맹비, 로열티, 교육비 등이 상대적으로 없거나 저렴하다. 추가적인 인테리어, 주방 등을 자율적으로 시공할 수 있어 가맹본부에 실제로 지불하는 비용이 거진 없다.(물류, 필수 기물 제외)

 

2. 브랜드만의 배달 노하우가 있다. 이는 메뉴, 디자인 등도 있지만 배민 플랫폼에 노출하는 효율적인 노하우가 있다는 뜻이다. 물론 없는 곳도 있지만, 본인들 물류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오픈 때만이라도 최적화로 적용을 하여준다. 이는 개인식당으로 몇년이 걸릴지 모를 시행착오를 획기적으로 줄여준다. 이는 분명한 장점이다. 

 

3. 프랜차이즈로 한다면 가장 좋은 점은 가맹본부 차원에서 진행하는 할인 행사일 것이다. 배민 플랫폼 상 주기적으로 진행되는 브랜드 할인행사는 프랜차이즈에 한해 진행된다. 물론 B급 이상의 프랜차이즈에서 진행되며, 그 아래급 인지도의 브랜드에서는 기대하기 힘들다.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때는 다른 지역들에서 인기가 많지만, 내가 희망하는 상권에는 없어야 한다.

 

4. 동선과 맛 최적화가 매우 잘 되어 있다. 배달전문점은 적은 투자비용 상 보증금, 임대료가 적은 쪽으로 찾는 경향이 커 특성상 좁고 매장이 좀 특이하게? 생긴 경우가 많아 동선을 짜기가 힘든 경우가 많다. 배달 프랜차이즈는 이러한 케이스에 대한 사례가 많아 효율적으로 배치해준다.

 

5. 프랜차이즈는 전문적인 메뉴개발로 신메뉴 출시에 강점이 있다. 가맹점은 이를 간단히 배워 적용만 하면 되는 것이다. 배달 프랜차이즈 또한 자체적인 메뉴개발을 하고 또한 자체적인 샵인샵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이를 적용하기 매우 쉽다

 

 

반응형

 

단점

1. 가맹비, 로열티, 교육비가 없는 대신 물대가 비싼 경우가 있다. 세상에 공짜는 없듯 배달 가맹본부가 해당 필수 비용들을 안 받는데에는 이유가 있다. 사전에 전용제품에 대한 본사 마진을 확인하지 않는다면 추후 마진이 남지 않아 가맹해지를 할때 위약금을 내는 사례 또한 빈번히 발생한다.

 

2. 체계화 되지 않고, 전문적인 시스템이 없는 경우가 매우 많다. B급 이하 프랜차이즈가 매우 많고, 브랜드를 찍어 내듯이 만드는 가맹본부가 생각보다 많다. 감언이설에 속아 가맹계약을 진행할 시 관리도 안 되고, 가맹해지도 못하는 이도저도 안되는 상황에 빠지기도 한다. 

 

3. 결국은 배달 프랜차이즈는 어느 프랜차이즈와 비슷하지만 종합적으로 다소 브랜드 파워가 약하거나, 가맹본부의 업력이 적거나 또는 가맹본부의 성향이 안 좋은 경우가 있다. 이런 가맹본부 리스크 배달 프랜차이즈 단점의 전부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