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당/칼럼

배달 샵인샵은 무엇일까?

by 프토리 2023. 2. 12.
300x250

 

 

썸네일

 

 

샵인샵이란?

사업자등록증 및 간판과는 별개로, 배달플랫폼(배민, 요기요, 쿠팡이츠)에서 여러 로고로 가게를 등록하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어 '00치킨' 매장에서 '00족발' 을 같이 겸하는 것으로 사업자는 1개이지만 여러 배민 가게를 보유하는 것을 뜻한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배민 정보란에서 상호로 알아볼 수 있고, 요즘 샵인샵의 증가와 함께 낮은 퀄리티에 샵인샵을 거르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샵인샵의 장점

샵인샵은 현재 아이템이 매출이 저조하거나 추가적인 매출 창구를 요할 때 시도해 볼 수 있다. 샵인샵의 장점으로 수익 다음으로 투자금이 적다는 것이다. 기존 매장의 기물에서 필요한 기물만 추가한다거나 혹은 필요가 없는 경우도 있다. 비용 들이지 않고, 메뉴와 가게를 확장한다는 메리트가 있다.

 

 

샵인샵 선택 기준

샵인샵을 선택하는 기준은 기존 메뉴와 시간대, 가격대, 종목이 겹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예를 들어 기존 메뉴가 식사류라면 샵인샵 아이템으로는 안주류, 가격대가 큰 금액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 다른 예로는 계절적 메뉴를 샵인샵으로 채택하는 것이다.

여름철에는 냉면, 겨울철에는 갈비탕 등으로 말이다. 현재 어딜가나 샵인샵 인기종목은 국밥과 죽이다. 이는 수요가 많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경쟁도 그만큼 박터진다는 얘기를 반증한다.

 

 

 

반응형

 

 

배달음식점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다양한 메뉴와 가게로 확장할 수 있고, 겹치지 않는 포지션으로 약점을 상쇄할 수 있다. 하지만 요즘 분위기 기조 상 무분별한 샵인샵 경쟁으로 치킨게임의 형식을 띄고 있고, 고객들이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 또한 위험 요소로 작용한다.

 

 

현재 매출에 부가적인 매출을 올린다는 분명하지만 너무 많은 욕심에 다양한 샵인샵을 다수 운영하면 안된다. 오히려 샵인샵을 운영하지 않고, 한 매장으로 전문성을 강조하는 매장들도 다수 있다. 샵인샵이 하나의 대처 방안이 될 순 있지만 무조건적인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내 상황에 맞게 현명하게 선택 하여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