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이 잡히면, 그 다음은 시스템과 동선 즉 효율이다.
- 빠르고 원가절감 방법은 무궁무진이다.
2. 직원 마인드가 아닌 사업가여야 한다.
- 시스템과 매출파이를 늘려 직원을 써야한다.(투입=산출)
3. 현실에 안주하지말자
- 목표 매출을 잡아 달성하고 조금씩 더 높은 목표치를 계획, 달성을 반복한다.
4. 감정을 버리자
- 직원, 고객 등에 감정소모를 하지말자, 이성적으로 나무와 숲을 본다.
5. 직원에게 잘해주되, 기준을 세워라
- 무작정 잘해주면 호구고, 못하면 악덕이다. 인간적이되, 동기부여와 당근, 채찍은 필수이다.
6. 내가 할 줄 알아야 한다.
- 직원에게 맡기되, 사업에 필요한 뭐든건 숙련되면 좋고, 최소 기초는 알아야 한다.
7. 일단 실행한다.
- 아무리 허황되고 허접해도 일단 실행보고, 반응을 본 뒤 개선해도 늦지않다.
완벽에 가깝게 할려면 그 전에 지쳐 포기하고, 애초에 본인 기준에 완벽이지 고객의 눈엔 다르다.
8. 모르는 분야의 지출은 내가 직접해보고 난 뒤에 하자
- 내가 공부하고, 해보고 해도 안되면 그때 전문가에게 맡기자
9. 모든건 최선, 차선, 차악, 최악으로 방도를 마련한다.
- 무작정 잘 되겠지가 아닌 여러 경우의 수를 생각하고 방비를 해야 당황하지 않는다.(잘되도, 안되도 문제는 발생한다.)
10. 순서를 알자
분석 - 투자 - 노출 - 구매 - 만족 - 재구매 - 직원충원 - 홍보 - 신규고객 - 구매 - 시스템 정비 - 원가절감 - 확장 - 노출 - 구매
11. 사람을 믿지 말자
- 정확히는 돈으로 연관된 사람에게는 지극히 보수적으로 임한다. 돈이 없으면 떠날 관계이다.
12. 잘 되고 안 되고는 전적으로 대표의 책임이다.
- 대표라면 똥 쌀때도, 꿈에서도 끝 없는 고민과 일을 하여야 한다.
13. 리더와 대표는 시스템을 만드는 사람이다.
- 한 사업체가 유기적으로 돌아가기 위한 시스템, 업무 규칙 등 기준을 만들어야 하며, 인력 공백이 발생해도 문제가 없어야 한다.
14. 왠만하면 책 읽기, 글 쓰기는 한다.
- 생각의 폭이 달라진다. 최소한 만화책(판타지x)이라도 읽어야 한다.
15. 네고는 필수
- 일단 견적을 받으면, 네고 2번은 시도해 보자
16. 견적을 낼 땐 왠만하면 높게 부르자
- 본인의 가치를 본인이 먼저 낮게 책정할 필요는 없다.
17. 생각보다 쉽다.
- 세상은 생각보다 허술하게 돌아가고, 대단한 사람은 없다. 다 보통 사람이 하는 일들이다.
18. 단, 성향과 경험에서 갈린다.
- 도전하고, 배우고, 경험한다. 끊임없이 배우고 도전하는 사람은 이길 수 없다.
19. 초기에는 가격 싼거만큼 막강한 마케팅은 없다.
- 어떠한 대기업도 초기 출점 사업은 품질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에 진입한다.
20. 홍보비와 손실을 같이 보지말자
- 할인, 광고비 등을 순마진이 적어 졌다고 보는 것은 오산이다. 염연한 투자로 생각하고 받아 들여야 한다.
21. 서비스는 무조건 친절이다.
- 손님이 진상이어서 사업이 망하진 않지만, 대표와 직원이 진상이면 사업은 망한다.
결국에는 사람이 하는 일이고, 사람이 구매한다.
22. 단, 내 손님이 아니면 잘라 낼줄 알아햔다.
23. 남에 잘못은 없다.
- 날씨, 업체, 손님, 직원 탓은 없다. 그냥 대표가 무능한 것이다. 탓 할 시간에 방도를 찾는 것이 옳다.
24. 공짜 해결책을 바라지 말자
- 주체적으로 알아보고 결정하자 타인에게 공짜 해결책을 바라는 것은 '나 호구입니다' 를 써 붙이고 다니는 것과 같다.
25. 누구나 다 안다 성공하는 방법은
- 그냥 꾸준히 하면 뭐가 됬든 성공한다.
26. 정치는 몰라도, 세상 돌아가는건 알아야 한다.
- 특히 경제 상황이 좋고, 나쁨은 직시할 줄 알아야 한다.(뉴스는 딴세상 얘기가 아닌 현실이다.)
27. 시간은 유한하다.
- 퇴근 후 아무 생각없이 쉬는게 아닌 불안한게 정상이여야 한다.(물론 쉴땐 쉬어야 한다.)
28. 앞서 적을 만들지 말되, 적이 되었다면 분명하게 해야한다.
- 나의 기준 선과 손해의 범위가 허용치를 넘어선다면 분명히 행하고 권리를 찾아야 한다.
29. 사람은 본인 이익이 최우선이다.
- 사업, 연애도 마찬가지지만, 기부도 본인의 만족감과 뿌듯함 등 감정적인 이익이 있기에 행하는 것이다.
(다른 말로 공짜는 절대 없다.)
30. 사람을 알아야한다.
- 심리와 화술은 배워두면 어딜가도 써먹는다. 결국은 사람이 돈이다.
'식당 >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식점에서 하이볼 제조 판매가 가능할까요? (0) | 2023.02.02 |
---|---|
배달플랫폼 이모저모 (0) | 2023.01.17 |
오픈 초기 조심 해야할 점 (0) | 2023.01.12 |
음식점 중 90%가 하지 않는 재고조사 (0) | 2023.01.11 |
배민 수수료 중 배달팁 포함일까? (0) | 2023.0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