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브랜드 분석

꽈페 꽈베기 프랜차이즈 브랜드 분석

by 프토리 2024. 6. 14.
300x250

 

개요

브랜드 꽈페는 'K-DESSERT' 이라는 프랜차이즈 회사에서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이다. 현재 케이더저트는 꽈페 단일 브랜드로 운영 중에 있다.

 

전국 15~6개 매장 영업 중에 있으며, 자료 상으로는 1개의 직영점을 운영 중에 있다.

 

* 가맹본부 소재지 : 서울

* 가맹사업시작일 : 2021-10

 

 

<정보공개서>

현재 22년 및 23년도의 내용들이 개정되지 않아, 가맹사업개시 년도인 21년도의 자료 밖에 없다. 다만, 가맹점이 10개 이상으로 확장된 만큼 재무구조, 직원수, 회사규모 등이 커졌을 것으로 판단된다.

 

 

 

꽈페

 

꽈페는 꽈배기 전문점으로 연남동에서 시작된 꽈페는 화려한 꽈배기들을 주력으로한 카페 브랜드이다.

 

단편적으로 보면 꽈배기에 크리스피도넛을 벤치마킹 한 듯 하다. 이렇게 꽈배기로 다양한 시도를 하는 브랜드들이 나오고 있지만, 꽈페는 한발 더 나아간 비쥬얼적 차별감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캐릭터까지 활용한 모습은 카페 브랜드 사이에서 트랜드라 할 수 있지만, 기존 아이템을 새롭게 해석해서 여러 카페 브랜드들의 장점을 담아 꽈페만의 차별점과 경쟁력을 만든 점이 매우 좋다고 생각한다.

 

한류가 문화로 널리 수출되면서 한국의 음식 뿐 아니라 한국의 디저트도 케이디저트라는 이름으로 많은 소비가 되고 있는데, 꽈배기도 거기에 한 축을 담당한다. 원조도 물론 좋지만, 이러한 새로운 시도가 카페 시장 또는 식,음료 시장에 좋은 사례가 될 듯 하다.

 

그를 입증하듯 코로나가 끝나고 확장세가 매우 가파르진 않지만, 그렇다고 느리지 않은 속도로 확장에 나서고 있다.

 

다만, 홈페이지가 없는 것인지 찾을 수가 없었다.

 

 

 

메뉴

 

 

 

확실히 컨셉이 강하고, 독특한 카페 브랜드들은 그렇게 가성비가 좋은 편은 아니다. 그렇다고 너무 비싼 편도 아니지만, 테이크아웃이 주가 되는 카페 브랜드 치고는 판매가가 높은 편이다.

 

물론, 점주 입장에서는 기존 카페보다 객단가가 높으니, 남는 마진 또한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인테리어

파사드와 인테리어는 다른 요소들에 비해 개인적으로는 아쉽다. 대다수 가맹점들이 통일성 있게 들어간 것은 좋으나 잘 보이는 것도 아니고, 한 눈에 꽈배기를 파는 곳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내부 인테리어가 정말 아쉽다. 벽돌과 우드로 주 포인트를 주었는데, 왜 캐릭터와 로고 모든 부분들이 라이트한테 왜 무거운 벽돌과 우드 소재를 사용했는지 그리고 어떤 메세지와 브랜드의 정체성과 무슨 연관이 있는지 모르겠다.

 

차라리 파워퍼프걸 느낌의 미국 만화 감성을 주었다면 더 눈이 가지 않았을까?

 

 

창업비용

가맹비 1,000만원

교육비 300만원

계약이행보증금 200만원

 

인테리어 3,000만원

간판, 싸인 650만원

주방 2,500만원

홀 가구, 집기 500만원

초도 800만원

 

:: 매장 컨디션에 따른 변동성 있음. ::

 

 

꽈페 총총

꽈배기라는 아이템을 디벨롭해서 새로운 아이템으로 만든 부분은 매우 긍정적이다. 비슷한 사례라고 한다면 핫도그에 새로운 시도를 해 성공적인 브랜드로 발돋움한 명랑핫도그가 있을 것이다. 엄청난 유행으로 지금은 유행이 꺼졌지만, 아직도 국내에 많은 가맹점이 운영 중이며, 해외에서도 성황리에 장사 중에 있다.

 

꽈페 또한 이러한 케이스로 도달할 가능성이 크고, 직영점이 연남에서 시작하여 이미 맛과 브랜드력으로는 인정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요새 연남동에서 시작하는 브랜드들이 많다.)

 

매력적이고, 충분히 대형브랜드로 성장할만한 브랜드라 생각한다. 아 그리고 꽈페는 의류 브랜드 사업도 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