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랜차이즈/브랜드 분석

고망고 망고쥬스 전문 브랜드 매출 창업비용 정리

by 프토리 2024. 6. 17.
300x250



 



1. 개요

브랜드 고망고는 '프로젝트비' 라는 프랜차이즈 회사에서 망고주스 전문 프랜차이즈 브랜드이다. 현재 프로젝트비는 여러 브랜드를 운영 중인데, 대표적으로 계열사 중 쥬씨가 있다. 홈페이지에도 쥬씨에서 만든 브랜드임을 명시하고 있다.

 

전국 36개 매장 영업 중에 있으며, 직영점은 2개점이라 알고 있으나, 23년경 마이프차에서는 없는 곳으로 나와 직영점의 유무는 알 수 없다.

 

* 가맹본부 소재지 : 서울
* 가맹사업시작일 : 2020년

 

 

<정보공개서>

 

코로나 기간 중 부채 비중이 높고,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마이너스를 기록하였다. 현재 22년도 정보공개서 개정본이 등록되지 않아 정확한 수치는 파악되지 않으나, 가맹점이 10개점 정도 늘었다 해도 재무구조가 드라마틱하게 개선되지는 않았을 것으로 추정한다. 

 

 

2. 고망고

 



고망고는 망고 전문 음료 브랜드로, 망고 주류의 과일 음료와 커피류를 판매하고 있다. 그 외 아이스크림과 간단한 디저트류도 사이드로 판매하고 있다.
 
 

 

3. 메뉴

 



앞서 언급한 듯이 망고+과일쥬스, 커피, 간단한 디저트류를 판매하고 있다. 메뉴의 가격 포지션은 완전 저가형이며 단순 저가형 카페와 비슷하게 유지하고 있다. 특히 망고쥬스 1천원대라고 광고하는 초저가, 합리, 가성비에 초점이 맞춰진 마케팅을 하고 있다.
 
본사에서 망고를 연간 500톤 직수입해서 가성비를 맞출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전반적인 포지션이 과연 가맹점에 수익이 남을까? 라는 의문이 든다. 고망고뿐만 아니라 저가형 커피숍들도 마찬가지로 커피가 마진이 좋다고 하더라도 박리다매 전략을 취할 수 밖에 없는 것은 어쩔 수 없다. 
 
가격으로 비비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4. 인테리어

 

 
고망고는 대부분 테이크아웃 구조를 띄고, 키오스크를 주문해서 거의 직원들과 소통이 없는 구조를 취하고 있다. 박리다매 전략 상으로 이러한 구조를 취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기존 쥬씨와 시스템적으로 비슷한 계열이다.
 
파사드가 재밌는 부분이 시선을 매우 강렬하게 끈다. 가시성이 매우 좋다. 또한 정말 직관적이다.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아내는 매우 매력적인 파사드임은 부정할 수 없다.
 
 
 

5. 창업비용


[10평 기준]
가맹비 500만원
교육비 300만원
도면 300만원
로열티 20만원(월)

가장 큰 비용인 인테리어, 싸인, 주방에 대한 비용이 공개되지 않아 정확한 창업비용을 알 수 없으나, 고망고의 인테리어를 볼 때 매장 전면부와 내부 구조에 따라 비용이 천차만별일 가능성이 크기에 납득이 가는 부분이다.
 
가맹본부 수취금 내역은 타 브랜드들과 크게 차이나는 부분은 없다.

 

 

 

6. 가맹점 매출(정보공개서)

 
21년도 기준이며, 견본 매장이 부족하고, 단순 POS 매출(배달매출 누락 가능성) 상으로 파악된거라 직접 운영 시와의 차이는 있을 수 있다. 
 
21년 평균 매출액 152,463,000원
월 평균 매출액 12,705,250원
정보공개서 월 매출액 : 12,705,250 + @
 
 

7. 고망고 총총

강점 
1) 쥬씨라는 성공적인 제 1브랜드가 있다는 점(노하우, 시스템, 인프라)
2) 망고를 직수입과 직접 물류를 통한 공급 안정성
3) 가시성과 직관성이 매우 좋은 파사드 및 인테리어
4) 앞도적인 가성비의 망고쥬스
5) 짧은 제조시간 및 동선과 시스템
 
단점
1) 가맹본부의 재무구조 악화
2) 직영점의 유무 불확실성
3) 저가형 박리다매 구조의 적은 마진폭
4) 망고를 제외한 타 브랜드와의 차별점 부족
5) 슈퍼바이정의 아쉬움(플레이스가 가맹점마다 통일되지 않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