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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브랜드 분석

보배반점 우리동네중식당 중식 브랜드 예상매출 창업비용 정리

by 프토리 2024.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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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브랜드 보배반점은 '보배에프앤비' 라는 프랜차이즈 회사에서 운영하는 중식 전문 브랜드이다. 현재 보배에프앤비는 보배반점 단일 브랜드로 운영 중에 있으며, 개인장사부터 업력은 10년이 넘은 것으로 추정한다.

 

전국 163개 매장 영업 중에 있으며, 정보공개서 상으로 직영점은 없다고 나오나 야탑본점을 운영 중이며, 그 외 공동투자 케이스 3~4개점과 각 지역 지사에서 운영하는 지사 운영 직영점을 합한다면 10개점 내외로 추정한다.

 

* 가맹본부 소재지 : 분당
* 가맹사업시작일 : 2021년

 

 

<정보공개서>

 

 

21년 가맹사업을 본격화하면서 2년만에 15개점을 넘기며 기록적인 성장을 한 브랜드이다. 그만큼 모든 매출, 자본, 이익률이 매해 크게 상승하였다. 이제 왠만한 상권에 모두 입점하여 어느정도 궤도에 안착한 브랜드이다.

 

 

2. 보배반점

 
 
 


보배반점은 10년 전부터 개인점을 운영해오며 쌓은 노하우로, 타 중국집들과의 궤를 달리하며 코로나 시기에 폭발적인 확장을 이룬 브랜드이다. 
 
앞서 가맹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서민갑부 등 여러 매체에서 소개된 바 있고, 브랜드 스토리가 매우 강력한 브랜드 중 하나이다.
 
보배반점의 타 중국집들과의 큰 차별점은 위생적이면서, 합리적인 가격, 저렴한 요리류, 다양한 판매루트, 아메리카노 무료, 고객편의성 디테일 등이 있다. 
 
또한, 인테리어에서 많은 강점을 주고 싶은 부분이 기존 중국집은 동네에 흔한 중국집이거나 아니면 그보다 한단계 높은 홍콩반점이 있고, 그 다음은 중간 없이 바로 하이퀄리티로 가는 경향이 있었다. 
 
보배반점은 딱 그 중간 포지션이다. 가격적으로 부담은 없지만 누군가를 대접하러가기 좋고, 술도 곁들이기 좋은 낮지도 높지도 않은 대중적인 브랜드이다.
 
 

 

 

3. 메뉴


기존에 보배반점은 아주 기본적인 메뉴를 차용했었는데, 점점 R&D를 강화하다 보니 개인적으로는 보배반점만의 색깔을 잃은 느낌이다. 당연히 흐름이나 대중적인 니즈에 맞추어 마라탕, 사천탕수육, 간짜장 등을 런칭했겠지만, 그런만큼 조리 리난이도가 올라가지 않았나 싶다. 초창기 중식의 프랜차이즈화로 슬로건을 내건 보배반점이 바뀐 것은 개인적으로 안타깝다.

 

4. 인테리어

 

보배반점의 인테리어는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은 딱 깔끔한 인테리어이다. 남녀노소 부담감 없이 접근 가능한 것이 큰 장점이며, 낮과 밤에 구분 없이 무난하면서도 재밌는 인테리어이다. 
 
또한 파사드는 직관석과 가시성 모두 챙겼으며, 시그니처 색깔인 아이보리와 그린으로 포인트를 주어 어느 상권에서도 눈에 잘 띈다.
 
 
 

5. 창업비용



파사드 1~3안에 따라 비용 부담이 달라지나, 개인적으로는 3안이 비싼만큼 이쁘긴하다. 그리고 가맹본부수취금 및 인테리어 비용은 비슷한 평수 대 브랜드에 비해 합리적이라 생각한다.
 
 

 

 

6. 손익분석

 

순수익의 경우 20~28%로 파악된다.
 
 

7. 예상 매출액(정보공개서)

 
2022년 1년 평균 매출[122개점]
 
평균 1년 매출액 : 953,688,000원
평균 1개월 매출액 : 79,474,000원
 
* 실제 운영 상과는 다소 차이가 발생 할 수 있음.
 
 
 
 

7. 보배반점 총총

강점
1) 다양한 매출판로 : 식사, 주류, 배달, 포장
2) 기존 브랜드들과의 차별점 : 낮지도 높지도 않은 새로운 중간값
3) 중식의 프랜차이즈화 선두주자 : 간단한 시스템, 조리난이도, 구성
4) 매력적인 스토리 및 끊임없는 R&D, 개선, 업그레이드 
 
 
단점
1) 가맹점 확장의 한계성(포화)
2) 벤치마킹한 후발주자들이 많아짐
3) 프랜차이즈 확장에 따른 자연스러운 퀄리티(운영, 관리) 감소
4) 프랜차이즈 확장과 시기에 따른 각 매장 매출 감소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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