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당/Q&A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레시피 전수를 해도 되나요?

by 프토리 2023. 10. 7.
300x250

썸네일

 

 

Q.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운영할 경우 레시피에 대한 부분을 전수를 해야되는건지 아니면 생산공장에 제조 의뢰를 맡겨 생산품을 제공해야하는 건지 궁금하여 문의 드립니다.
 
1) 제가 사용하는 모든 식자재 (예-육류,소스 등)는 공장화하여 직접 만들어서 가맹점에 납품해야 하는지, 혹은 기존 레시피를 가지고 있다면 그 레시피를 전수하여 가맹점 운영을 해도 되는 것인지?
 
2) 기존 레시피를 전수하여 운영할 경우 가맹점에서 그 레시피를 카피하여 노출될 수도 있는 것이 아닌지
(예를 들어 식자재를 납품해주는 업체가 있다면 그 업체에서 가맹점에 그대로 납품을 해줄텐데 가맹점 주인이 그 업체를 통하여 나중에 새로 가게를 내어 그대로 장사할 수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반응형

 

 

A.

1) 제가 사용하는 모든 식자재 (예-육류, 소스 등)는 다 공장화하여 직접 만들어서 가맹점에 납품해야 하는지, 혹은 기존 레시피를 가지고 있다면 그 레시피를 전수하여 가맹점 운영을 해도 되는 것인지?

전자가 가능하다면, 전자로 진행하시면 되고, 후자가 가능하시면 후자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레시피로 이탈할 것을 두려워하실 수 있는데, 그래서 가맹계약서라는 게 존재하고 계약서 내에는 보통 동종업계 제한과 위반시 손해배상 청구가 가능하다는 조항이 있습니다. 만일 그러한 사태가 발생한다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초에 레시피 절도를 노리고 고의로 접근을 한 케이스라면 형사사건으로도 넘길 수 있습니다.

공장 OEM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규모가 작은 초창기에는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사용량이 낮아 MOQ(최소 구매수량)가 나오지 않습니다. 더불어 단가가 맞지 않을 뿐더러 협상 자체가 의미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장 측에서도 수지타산이 맞지 않으니깐 할 이유가 없죠. 그래서 대게 10개점 이상 가맹점이 확장되었을 때 OEM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기존 레시피를 전수하여 운영할 경우 가맹점에서 그 레시피를 카피하여 노출될 수도 있는 것이 아닌지

(예를 들어 식자재를 납품해주는 업체가 있다면 그 업체에서 가맹점에 그대로 납품을 해줄 텐데 가맹점 주인이 그 업체를 통하여 나중에 새로 가게를 내어 그대로 장사할 수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대로 계약서가 있으면 문제 될 요지는 크게 없습니다. 카피 사건이 발생할 경우 해당 메뉴 판매 중지 및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으니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