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당/칼럼

배민의 전략(오픈리스트 추가 노출 및 광고클릭)

by 프토리 2023. 2. 7.
300x250

배민 광고 오픈리스트 설정란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1년 전부터 '배민광고클릭'과 더불어 오픈리스트에 '추가광고 노출' 이 생겼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이런게 생겼네?" 하고 둘러보고 적용해보는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이게 배민의 수익 창출 전략임을 알았습니다. 아시다시피 오픈리스트는 배민 광고중 가장 높은 수수료(6.8% 부가세 X)를 책정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카테고리 상단에만 노출이 되던 오픈리스트를 1인분, 채식, 큐레이션, 검색결과리스트 등으로 확대 한 것입니다.

1인분 : 1인분 메뉴

채식 : 채식 메뉴

큐레이션 : 홈 광고노출영역

검색결과리스트 : 고객이 검색해서 주문하는 경우

이것은 6.8%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창구가 1곳에서 5곳으로 증가 한 것입니다. 당연히 사장님들이 선택을 하지 않으면 해당 영역에 노출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수요가 있는 노출 영역에 선택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이미 핸디캡을 적용하고, 타 매장들과 경쟁하는 것입니다. 사장님들 입장에서는 포기할 수 없는 노출 영역입니다.

여기에서 화룡정점이 바로 '광고클릭' 상품 입니다. 해당 상품은 아시다 시피 오픈리스트의 노출 빈도수를 올려주는 상품입니다.

배민은 종합적으로 가장 높은 수수료의 상품을 5배 확장하고 그 상품과 연관되어 추가 매출 올릴 수 있는 상품을 따로 판매 하는 것입니다. 아이디어 하나로 배민은 돈을 얼마나 벌게 될까요? 상상이 되십니까?

이로 인해 결국에 배민에 입점한 사장님들은 전보다 더 높은 수수료를 지불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대다수 사장님들은 아직 모르시겠지만.. 전과 비교하면 분명한 차이가 발생 할 것입니다.

이상 끝.

반응형

'식당 >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달 전문 음식점 창업 장점은?  (0) 2023.02.12
배민 오픈리스트를 알아보자.  (0) 2023.02.08
프랜차이즈에게 지불하는 비용  (0) 2023.02.06
배민 울트라콜 알아보기  (0) 2023.02.06
배민 광고클릭  (0) 2023.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