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구 [주거, 유동인구]
상권을 분석할 때 가장 처음 거론되는 것은 인구이다. 유동인구(평일, 낮), 주거인구(주말, 밤) 으
로 구분할 수 있다. 강남, 홍대 등과 같이 번화가는 예외. 당연 인구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추천 인구수]
수도권, 광역시 기준 2km 반경 5만 명(주거인구) 이상 상권
지방권 기준 2km 반경 2만 이상 상권
2. 세대수[아파트, 오피스텔]
아파트, 오피스텔(원룸)의 세대수로 메뉴 구성 및 단가 설정을 달리할 수 있다. 단편적인 예로 아
파트 상권은 가족 단위로 객단가 메뉴 및 세트 구성, 원룸 상권은 1인분, 샐러드, 햄버거 등 단품
메뉴를 강세로 구성할 수 있다.
3. 경쟁업체
임대 전 사전 경쟁업체 조사는 필수이다. 경쟁업체 수, 맛, 배달 주문수, 매장 운영 기간, 메뉴 구
성, 단가, 서비스, 위치, 강점, 단점 등 경쟁업체의 모든 부분을 면밀히 파악한다.
4. 상권 특성
대한민국 상권에 비슷한 지역은 있어도, 똑같은 상권은 없다. 지역마다 차이점은 있다. 입점하려
는 상권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사전 조사는 필수이다.
[ 낮, 저녁, 특수, 관광, 지방, 학교 ]
위 표현은 상권을 칭할 때 자주 쓰는 것으로 각 단어마다 뜻을 내포하고 있다.
1) 낮 : 오피스가 많은 상권(종로, 명동) 대부분 고객이 직장인으로 낮에 활성화된다. 특히, 점심
시간인 12 ~ 13시에 몰리는 경향이 크다. 매출이 일정 시간 몰리다 보니 인력 관리 및 재
료 준비가 수월하다. 정해진 시간을 이용하는 직장인이다 보니 메뉴 및 조리시간 관련 클
레임이 다수 발생된다.
2) 저녁 : 아파트, 원룸 상권으로 주거 지역을 뜻한다. 일반적인 '동네' 상권으로 점심보다는 퇴근
이후 시간에 매출이 주로 발생.
3) 특수 : 백화점, 아웃렛, 휴게소, 놀이동산 등 일정 지역 안 혹은 건물 내에서 자체 상권이 이루
어 진 곳을 이름. 보증금이 발생하지 않아 초기 투자금이 과하게 발생하진 않지만, 높은
수수료율과 더불어 권리금 행세를 하지 못한다. 또한, 건물 내 자체 프로모션(할인행사)
을 강제하는 부분도 발생한다.
4) 지방 : 수도권, 광역시를 제외한 지역이며, 지방의 시 단위 상권을 칭함. 보통 해당 지역에서 오
래 거주한 토박이분들이 창업하는 케이스가 가장 많다. 경쟁이 치열하지 않으며, 홍보
비 또한 수도권 대비 적게 발생한다. 단, 수도권 대비 인구수가 적기에 고객 유입이 적을
수 있다.
5) 학교 : 대학교에 형성된 음식점들이 모여 상권이 된 경우를 이른다. 개학, 방학에 따라 성수기,
비수기가 분명하게 갈린다. 주 고객층이 학생으로 지갑 사정 상 객단가 낮을 수 있다.
최근 들어 간혹 학생회 혹은 그를 빙자한 학생들의 갑질이 일부 발생된다고 한다.
6) 관광 : 말 그대로 관광지에 있는 음식점으로, 계절별 관광 특수를 노리는 상권을 말함.
각 상권은 위 특성에서도 여러 가지로 파생되며, 분명히 지역별, 업종별 예외 상황이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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