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당/Q&A

상권별 특성

by 프토리 2023. 1. 10.
300x250

 

< 통상 상권 명칭 >

 " 직장인, 가족, 낮, 야간, 술, 특수, 대학가, 역세권, 항아리, 지방, 신도시, 원룸, 메인,  관공서 "

 

상권을 분석할 때 가장 첫번째로 생각하는 요소인데 의미가 비슷한 것도 있고, 부르기 나름이라 이외에도 더 많은 표현이 있습니다.

 

하나씩 의미를 파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직장인

 : 예로 들면 종로 또는 가산 등 직장인들이 있는 곳으로 낮엔 식사류, 저녁엔 회식류로 갈리나

   해당 상권의 성별, 나이대에 따라 주 아이템이 다릅니다. 형성된 가게들 아이템을 보시면 파악하기 쉽습니다.

 

2. 가족&신도시

  : 아파트 단지 또는 신도시 상권을 이르는데 말 그대로 가족들이 대다수인 주거 상권입니다.

   

 

3. 야간&술

  : 지역마다 하나씩 있는 핫플레이 또는 술 상권입니다. 

   예로들면 건대, 수원 인계동 등이 있겠습니다.

 

 

4. 대학가

  : 의미 그대로 대학교를 끼고 형성된 상권으로, 가성비 있는 식사류 또는 주류 아이템이 좋습니다.

    단, 개학과 방학 시즌별로 매출 변동성이 매우 큽니다.

 

5. 역세권

  : 지하철, 기차를 끼고있는 상권으로 유동인구가 많아 뜨내기 손님들이 많은 곳입니다.

 

 

6. 항아리

  : 직장인, 신도시 등 여러 특성과 맞물리는긴 합니다만 고객들이 외부로 빠져 나가기 힘든 상권으로

    항아리에 갇혀있다라는 표현이 맞습니다. 수요가 고정적이라 안정적일 순 있지만, 수요가 한정적이라는 얘기일 수 있다.

 

 

7. 지방

  : 수도권, 광역시를 제외한 시 단위 상권을 이르며, 인구가 보통 2~3만으로 형성 되어있다.

    수도권, 광역시 대비 인구수는 적으나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지 않다.

 

8. 특수

  : 백화점, 아울렛, 휴게소 등 특수한 상황에 놓여져 있는 상권을 이른다.

    고객 공급이 좋고, 계절의 여파를 비교적 덜 받아 365일 안정적인 고객 사이클을 돌릴 수 있다.

    단, 높은 수수료와 특상의 갑질은 유명하다.

 

 

9. 원룸

   : 원룸촌이 모여 있는 곳으로 샐러드, 제육, 중식, 패스트푸드 등 1인분 메뉴가 강세이다.

     대게 1~2인분의 단품 메뉴가 많다.

 

 

10. 메인상권

   : 누구나 들어가고 싶어하는 지역의 핫플레이스

 

 

11. 관공서

  : 직장인 상권과 비슷하나, 식사류와 회식 라인이 강세이다 유흥업 또한

반응형